2012년 11월 29일 목요일

데미지 메커니즘

탄과 데미지

 탄이 전차의 장갑을 관통하더라도, 적 전차가 항상 피해를 입는 것은 아니다. 물론 대개 동체장갑을 관통하면 피해를 입히지만, 탄이 관통해서 지나가는 경로에 적전차의 데미지모델이 포함되지 않는다면 적 전차는 전혀 피해를 입히지 않을 것이다. 예를들면, 일부 전차의 어떤 외부 관측창들과 같은 경우. 이들은 관통되더라도 모듈피해 이외에는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마우스의 터렛 상부 관측창을 생각해보라.)


내구도 데미지와 승무원/모듈데미지

 각 탄은 고유한 데미지 포텐셜을 갖는다. 게임에서는 탄의 전차 내구도에 대한 데미지와 부품/승무원에 대한 데미지를 따로 구분하지만 우리는 둘 중 전차 내구도에 대한 데미지만 확인할 수 있다. 모듈과 승무원에 대한 데미지는 탄마다 다르게 설정돼있는데, 보통 낮은 티어의 주포는 내구도보다는 승무원/모듈에 데미지를 많이 입히는 경향이 있고 높은티어의 주포는 반대다. 낮은티어의 전차의 내구도보다 이들의 승무원/모듈의 내구도가 더 높기 때문이다. 높은티어의 전차에서는 이 반대.


데미지 임의화

 탄 데미지는 관통력과 마찬가지로 발포 시 평균데미지에서 +-25% 범위 내에서 랜덤하게 결정된다. 또한 이는 탄종과 관계없이 모든 탄에 적용된다. 주포 정보에서는 평균데미지를 확인 가능하며, 탄 정보에서는 데미지 범위값을 볼 수 있다. 또, 서버에서는 정확한 데미지값을 사용하지만 탄 정보에서 표기되는 데미지 범위는 실제값에서 가장 가까운 정수로 표기되며 게임 중 표시되는 데미지는 소숫점을 버린 값이다.


내구도 데미지

 각 전차의 내구도는 차고에서 표시되며, 완전히 수리한 전차만 출격 가능하므로 게임에 참가하는 모든 전차는 100%의 내구력을 갖고 시작한다. 전차에 피해가 발생할때마다 내구력이 감소하며, 내구력이 0이된 전차는 격파된다.
 공간장갑은 동체 장갑에서 공간을 두고 분리되어있는 장갑으로, 탄두의 관통력을 저하시키고 고폭탄의 폭발로부터 전차를 보호해준다. 공간장갑이 입는 피해는 차량의 내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철갑탄, 고속철갑탄, 성형작약탄
 이들은 목표의 동체장갑을 관통한 경우에만 피해를 입히며, 평균데미지에서 +-25%범위 내의 피해를 입힌다. 또, 관통 후 진행 경로에 있는 승무원과 모듈에 피해를 입힌다. 내구도 피해계산에는 다른 요소가 개입하지 않으며, 따라서 전면을 맞건 측면을 맞건 데미지는 동일하다. 아닌것같다면 그저 기분탓이다.

고폭탄

관통하지 않더라도,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데미지 계산을 위해 별도의 식이 필요하다. 고폭탄은 관통시 철갑탄, 고속철갑탄, 성형작약탄과 마찬가지로 평균데미지에서 +-25% 범위 내의 피해를 입히며 폭발 범위 내의 모든 승무원과 모듈에 데미지를 준다. 대개 이들은 관통력이 떨어지므로 대개 지면과 충돌하여 폭발, 혹은 차량 외부에서 폭발하여 스플래쉬 데미지를 입힌다.
이 때 데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다.
Equation explosion-damage.png
실제 데미지 = 고폭탄 데미지의 절반 * (1-폭발거리/스플래쉬범위) - 1.1*명목장갑두께*파편방지대 상수

실제 데미지가 0 이하면, 아무런 피해도 입히지 못한 것이다.

파편방지대 상수 : 파편방지대 추가장비를 달 고 있을때는 1.15가 되며, 그 이외의 경우에는 1이다. 또한, 파편방지대가 보호 불가능한 외부 모듈 역시 파편방지대 상수는 1이다.

ImpactDistance : 고폭탄이 폭발하는 중심으로부터, 데미지를 입는 목표물의 동체장갑까지의 직선거리이다. 고폭탄의 폭발은 일정한 스플래쉬 범위를 가진 구형이므로, 폭발이 목표물의 표면을 넓게 덮는 식이 되기 때문에 게임에서는 위 공식에 의해 가장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지점이 선택된다. 폭발과 닿는 장갑부위 중 폭발 중심에서 가장 가까우면서도 상대적으로 장갑이 얇은 부분이 ImpactDistance를 측정하기 위해 선택된다.

 때문에, 고폭탄은 몇몇 TD나 자주포의 오픈탑 부분이나 후면과 같이 장갑이 취약한 부분을 공격할 때 스플래쉬 범위 안에만 넣으면 고폭탄의 폭발이 가장 취약한 부분에 닿게되므로 이들을 공격할 때 이상적이다.

 위의 방식대로 임팩트되는 지점이 정해지면, 내구도 데미지량외에도 모듈과 승무원이 입는 데미지가 다음 규칙을 따라 계산된다.
 1. 만일 탄이 차체에 맞아 폭발되거나 다른곳에 맞아 폭발하여 동체장갑에 스플래쉬 데미지를 입힐 경우, 폭발에 의해 임팩트지점에서 45도 너비의 원뿔모양의 데미지범위가 형성되며, 이 범위 내에 있는 모듈과 승무원은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 원뿔은 탄이 폭발한 지점으로부터 임팩트지점까지의 벡터가 표준축에 의해 노멀라이즈(4~5도)된 것을 축으로 하여 그려진다.
 2. 만일 탄이 다른곳에 맞아 동체(데미지모델)에 손상을 입히지 않는 경우, 폭발범위 내의 외부모듈만 데미지를 입는다.

 공간장갑 부위에 임팩트 지점이 생겨 폭발 데미지를 받는 경우, 동체장갑에 대해 다시 위의 계산이 반복되며 이는 이미 줄어든 데미지를 바탕으로 계산하게 되기 때문에 대개 피해를 입지 않게된다.


아래는 전차 동체에 직접 맞을 때 / 공간장갑을 맞출 때 / 스플래쉬로 피해를 입힐 때의 고폭탄 데미지 계산을 다시 설명한 내용.


야전교범
HE탄으로 전차에 피해 입히기. 마틸다 2 피격 모델을 예로 삼아.

장갑 그룹들은 차량 데미지모델에 대응하는 폴리곤들의 집합이다. (*즉, 장갑그룹은 실제로 데미지를 입는 차량의 동체부)
모든 장갑그룹들은 제각각 단일한 장갑수치를 갖는다. (*전차는 동일한 장갑수치를 가진 여러 장갑 그룹들로 구성되어있다. 3d로 된 장갑 모델링을 본 사람은 대충 감이 올 것임.)
게임 모델에서, 각각의 "장갑 그룹"은 단일한 오브젝트로 간주된다.
장갑그룹은 그림에서 밝은색으로 표시된다.
궤적선은 폭발이 전달되는 경로에 있는 장애물이 있는지 판별하기 위한 예비 벡터이다.

고폭탄이 전차의 장갑 그룹과 직접 부딪힐 때 다음의 과정이 발생한다 :
1. 장갑의 관통 여부를 계산한다. (다른 탄의 관통 계산과 동일)
2. 장갑이 관통되면, 관통점으로부터 데미지영역이 차량 내부쪽으로 그려진다. 데미지 영역 안에 있는 내부 모듈/승무원들의 크리티컬 데미지(*=모듈/승무원데미지)가 계산된다.
3. 장갑이 관통되지 않으면, 고폭탄이 장갑을 타격한 부분으로부터 궤적선을 그렸을 때 도중에 장애물을 만나지 않는 지점 중 차량 내구도데미지를 최대로 입히는 지점을 찾는다. 이 점으로부터 전차 내부방향으로 45도의 데미지 원뿔이 그려진다.

고폭탄이 공간장갑을 명중시켰을 때 :
1. 공간장갑이 관통됐는지 계산한다. 공간장갑이 관통되었으면, 관통점을 중심으로 폭발데미지 섹터가 형성된다. 이 범위 내에서 차량 데미지가 최대가 되는 지점을 찾는다. 그 이후는 동일(45도 데미지원뿔)
2. 공간장갑이 관통되지 않았으면, 고폭탄 타격점으로부터 궤적선을 그릴 때 도중에 장애물을 만나지 않는 지점 중 장갑이 가장 약한부분을 찾는다. 이점으로부터 45도의 데미지 원뿔을 전차 방향으로 그린다. 원뿔 안에서 새로운 데미지 최대점을 찾는다. 이 점으로부터 다시 전차 내부로 45도 원뿔을 그린다. 이 범위 안에 있는 내부 모듈 및 승무원은 크리티컬 데미지를 입는다.

고폭탄이 땅이나 전차 근처의 건물을 맞췄을 때 :
1. 고폭탄이 폭발하는 점으로부터 데미지섹터가 형성된다. 이 섹터가 전차와 만나는 부분 중 데미지가 최대화되는 지점을 찾는다.
2. 45도 원뿔이 그려진다.
3. 이 범위 안의 모듈/승무원은 크리티컬데미지를 입는다.
4. 고폭탄이 전차에 데미지를 입히지 못하면, 폭발 데미지 섹터 안에 있는 모든 외부모듈은 크리티컬데미지를 입는다.


모듈 및 승무원 데미지

 차량의 내구도 뿐 아니라 모듈과 승무원도 데미지를 입을 수 있다. 이 둘은 따로 구분된다. 모듈의 손상 및 승무원의 부상은 해당 부품/승무원에만 적용되며 전차의 내구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전차의 내구도 피해 역시 부품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탄이 차체 장갑을 뚫고 전차 내부로 진입한 경우 동일한 탄이 내구도에 데미지를 주는 동시에 모듈/승무원에게 피해를 입힐 수는 있음.

 피해상태

 모듈과 승무원은 별도의 내구력을 갖는다. 전투중에는 부품별/승무원별로 남은 내구도가 왼쪽 하단의 패널에 세가지 상태의 색깔로 간단하게 표시된다.

색 없음 : 내구력이 정상
노란색 : 피해를 입었으나 운용 가능. 궤도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다른 부품의 경우 기능이 50% 저하된다. 승무원은 노란색으로 표시되는 단계가 없음.
붉은색(승무원은 주황색) : 부품이 파괴되었거나 승무원이 의식을 잃은 상태이다. 승무원은 소모품으로 치료하지 않는 한 자연 회복되지 않으며, 부품의 경우는 수리키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승무원에 의해 "노란색"까지 수리될 수 있음.
부품 및 승무원에 관련된 상태는 변경 시 음성알림에 의해 알 수 있음.

피해저항

 부품이나 승무원은 공격을 받더라도 항상 피해를 입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부품/승무원은 일정 확률로 피해를 입지 않는다. 각 부품/승무원이 피해를 회피할 확률은 다음과 같다.

트랙 : 0% (100% 피해입음)
엔진, 연료통, 관측장비, 라디오, 포탑 링 : 55% (45%확률로 피해입음)
주포 : 67% (33%확률로 피해입음)
탄약 적재함 : 73% (27%확률로 피해입음)

승무원의 경우, 0.7.4버전부터 다음의 부상회피율을 갖는다.
철갑탄/고속철갑탄/성형작약탄에 의한 피해의 경우 : 67% (33%확률로 피해입음)
고폭탄의 폭발 피해 : 90% (10%확률로 피해입음)

포수의 죽음의시선 특성은, 철갑탄/고속철갑탄/성형작약탄 사용시 모듈과 승무원에게 크리티컬 데미지를 입힐 확률을 3%만큼 높인다.

이 외의 영향은 받지 않으며, 탄약고 손상은 전차에 탄약을 얼마만큼 적재하는가와 전혀 관계가 없다.

승무원 전원 사망

 모든 승무원이 의식을 잃으면, 전차는 즉시 멈추게 된다. 이 상태에서는 소모품을 사용하여 승무원을 살릴 수 없으므로, 파괴된 것으로 간주된다. 차체가 전장에 남아있고 내구력이 남아있어도 마찬가지이다.

탄약고 유폭

 탄약 적재함의 내구력이 0이되면 폭발하며 전차와 기타 모듈의 남은 내구도에 관계없이 완파된다. "습식 탄약 적재함" 추가장비나 장전수 특성 "적재함 강화"로 탄약고의 내구력을 늘릴 수 있다.

화재 데미지

 연료통의 내구력이 0이되거나, 엔진 피격 시 엔진의 종류에 따라 일정 확률로 불이나게된다. 변속기 역시 엔진으로 취급됨.
 전차에 불이나면 꺼질때까지 내구도, 모듈, 승무원에 지속적인 피해를 입힌다. 피해도는 전차마다 다르며, 화재 지속시간은 전차, 승무원의 소화기술, 조종수의 정밀정비 기술에 따라 달라지며, 자동소화기와 수동소화기 소모품을 이용하여 불을 끌 수 있다.

충돌데미지

 적 전차와 충돌해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충돌 시 충격으로 고폭탄과 유사하게 폭발이 일어나는데, 폭발 강도는 충돌에 적용되는 운동에너지(1/2*중량 총합* 상대속도 제곱)에 따라 달라진다. 총 중량이 무거워질 수록, 충돌하는 상대 속도가 높을 수록 충돌로 인한 폭발력이 강해진다.
 또, 충돌데미지는 중량 총합에서의 중량비에 의해 분산된다. 예를들어, 75톤 전차로 25톤 전차에 충돌하면, 자신의 전차는 총 폭발력의 25%만 적용받는다.
 피해 적용은 고폭탄 폭발과 같은 법칙이 적용되므로, 장갑이 약한 적이나 적 전차에서 장갑이 약한 부분을 겨냥해서 충돌하면 보다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파편방지대는 충돌데미지를 줄일 수 있으며 또 운전수가 박치기왕 스킬을 익힌 경우 자신의 피해를 줄이고 상대방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충돌공격을 당할 때 돌진하는 적으로부터 후퇴하여 자신의 상대속도를 줄이고 자신의 장갑이 가장 강한쪽으로 충돌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박치기왕스킬은 차량이 정차해있을때는 적용되지 않는다.

무피해타격

 관통시킨듯 하나 아무런 데미지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현상은 모듈/승무원데미지만 입혔거나, 공간장갑 타격, 데미지를 입힐 수 없는 외부모듈 타격 등으로 일어나며 주로 적 전차에 어떤 장갑피해를 입혔는지 겉보기로 알기 어렵다는 점 등 때문에 무엇이 원인인지 분간하기는 쉽지 않다.

탄 증발

 플레이어 위치에서 그래픽이 표현되지 않는 경우나, 랙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 상대 전차의 충돌모델(데미지모델)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등에 의해 발생된다. (극히 드물게 두 개의 장갑 그룹이 제대로 정렬되지 않은 공간 등으로 정확하게 탄이 지나가는 경우라거나)
 일부 전차는 그래픽 모델 중 의도적으로 충돌모델에 반영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탄이 스쳐지나갈 수 있다. 주로 전차의 차체 외부에 장착되는 장비(상자, 연료통 등)에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러한 외부 장비들은 장식에 불과하다.(예: IS-7의 무인기관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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