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티어개념
게임을 하다보면 느끼겠지만, 같은 방에서 플레이하는 전차들의 티어가 꼭 비슷한 것만은 아니다. 전차들은 각각의 고유한 성능과 목적에 따라 티어 외에 전투티어를 따로 갖는데, 이것은 1~12까지의 숫자 사이의 일정한 범위로 지정된다. 예를들어, 3티어 경전차들의 전투티어는 3~5이다.
아래쪽 그림이 바로 매치메이킹 값 차트. 0.8.1버전 기준임. 여기에서 항상 신버전의 매치메이킹 차트를 얻을 수 있음. 혹은 갱신이 늦으면 Russian version러시아 버전을 참조 가능하다.
매치메이킹 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타는 전차가 매치메이커 표 하단에 있는지 확인해보고, 밑의 목록에 없는 전차라면 티어와 전차종류(경전차, 미듐, 중전차, 자주포, 구축)를 보고 해당하는 줄에서 매치메이킹 값을 찾아보면 된다. 그리고, 자신의 매치메이킹 값과 일부라도 겹치는 매치메이킹 값을 갖는 전차들이 바로 자신이 공방에서 만날 수 있는 전차들이다.
예를들어, 우측의 표에서 8티어 중형전차를 찾아보면, 8~10이다. 따라서 4티어 자주, 경전차, 5티어 자주, 경전차, 6~7티어 전차종, 8티어부터는 자주포를 제외한 전 차종과 같은 방에서 만날 가능성을 갖게된다. 8티어 자주포와는 매치메이킹값이 겹치는 범위가 없으므로, 소대전투를 제외하면 공방에서 만나지 않게된다.
플레이어들이 무작위전투를 시작할 때, 매치메이커는 특정한 전투티어에 참가할 수 있는 플레이어들의 숫자가 충분해지면 이들을 갖고 두 팀을 만든다.
이때 차종별 가중치가 쓰이게 된다. 매치메이커는 이를 이용해 가중치가 최대한 비슷하도록 양 팀을 구성한다. 대부분은 전차 티어와 전차 종류에 의해 가중치가 결정되나, 어떤 전차들은 달리 적용받기도 한다. 또, 이 외 가중치 적용의 특수한 제한사항도 있다.
티어별 가중치는 다음과 같다.
10티어 : 100
9티어 : 60
8티어 : 40
7티어 : 27
6티어 : 18
5티어 : 12
4티어 : 8
3티어 : 5
2티어 : 3
1티어 : 2
차종별 가중치는 다음과 같다
모든 중전차는 가중치에 20%가 추가된다.
모든 자주포는 가중치에 25%가 추가된다.
개별적인 가중치가 부여되는 경우는
9티어와 10티어 미듐은 가중치에 20%가 추가된다.(즉 헤비와 동일)
8,9,10티어 구축전차는 가중치에 20%가 추가된다.(헤비와 동일)
T-50-2, VK2801, M24채피는 6티어와 동일한 가중치를 갖는다.
특수한 제한 규칙들
소대에 속한 차량이 아닌 이상, 한쪽팀에 동일한 전차를 두 대 이상 더 몰아주지 않는다.
최대한 양팀의 자주포 숫자가 두 대 이상 차이나지 않도록 한다.(실패할 경우도 있다.)
각 팀의 자주포의 가중치 총합이 25%이상 차이나지 않도록 한다.
각 팀의 최고티어 전차들의 가중치 총합이 25%이상 차이나지 않도록 한다.
상대팀과의 가중치합이 10%이상 차이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지만, 이게 확실한 제한사항인지는 불분명하다.
전차 티어
전차티어는 팀을 밸런싱하는데 절대적인 고려사항이 아닌데, 사실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이렇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적용되는 규칙에서는 8티어 미듐이 7티어 헤비탱크에 대응하여 매치될 수도 있는데, 8티어 미듐의 가중치는 40이고 7티어 헤비의 가중치가 39.15이므로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다.
소대
만일 소대를 맺었다면, 전체 소대원은 소대에서 가장 높은 전투티어를 가진 사람의 배틀티어를 따라가게 된다. 때문에 때로 저티어전차를 타는 플레이어들은 소대를 맺고서 예상치 못한 결과를 맞닥뜨릴 수 있다. 3티어 자주포나 4티어 경전차 등은 낮은티어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높은 배틀티어를 갖고 있으므로 3티어 경전차나 4티어 구축전차 등을 타고 플래툰을 맺은 소대원들은 7티어나 8티어 전차들과 난데없이 마주치게된다. 따라서 플래툰을 할 때에는 전투티어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가끔 매우 고티어 전차가 일부러 매우 낮은 티어의 전차 두대를 의도적으로 소대를 맺고 다니는 경우가 있는데, 10티어 중전차는 145가중치 포인트를 갖지만, 티어 1 전차들은 고작 2포인트이므로, 이처럼 소대가 가중치포인트를 크게 떨어뜨릴 때 매치메이커는 적팀에 낮은 티어의 전차를 더 끌어다놓거나 아군팀에 높은티어의 전차를 더 끌어오는 식으로 밸런스를 맞춘다. 상당히 불쾌한 전술이지만 허용할 수는 있다. 이 전술은 요즘은 상당히 보기 어려워졌는데,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1티어 두대는 점령지역으로 숨어드는 것 말고는 팀에 공헌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팀은 전투 중 유효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력의 13.3%를 잃는 셈이 된다.
이런 경우 외에, 플래툰은 매치메이킹에서 별다른 역할을 하지 않는다. 또한 매치메이커는 양 팀의 플래툰의 숫자간에 밸런스를 맞추지 않으며 또 플래툰을 맺은 전차들이라고 해서 특별한 가중치를 더 얻는 것도 아니다.
전투티어에 따른 맵 제한
전투티어 1~3의 무작위전투는 전체맵의 일부에서만 벌어진다. 새로 시작한 플레이어들이 비교적 친숙한 맵에서 게임의 기초를 배우기 쉽게 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카렐리아를 제외하면 이 맵들이 게임에서 가장 작은 맵에 속하며 저티어 전차들의 전투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전투티어 1~2의 전투는 다음의 전장에서 일어난다 :
전투티어 3의 전투는 위의 맵들 외에 다음의 전장에서도 일어난다 :
- Karelia 카렐리아
- Prokhorovka 프로호로프카
- Ensk 엔스크
모든 다른 전투티어의 전투는 랜덤한 맵에서 일어나지만, 서버리소스를 분배하는 문제때문에 카렐리아, 프로호로프카, 엔스크 전투가 가장 많이 일어난다. 또한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다른 맵들도 꼭 완전히 같은 확률로 선정되는 것 같지는 않다. 때로 새롭게 도입된 맵은 좀 더 자주 선택되는 경향이 있는듯하다.
위장스킨 적용시 고려사항 : 위에 적힌 맵들은 모두 하계 맵이기 때문에, 전투티어 1~3의 전차들은 사막이나 동계위장을 적용시킬 필요가 없다.
게임 모드에 따른 맵 제한
무작위전투에서 코마린, 늪지대, 시골마을(4티어 이상 전투에서)은 플레이할 수 없다.
강습전과 조우전은 전체 맵 중 일부에서만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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