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포 정확도(Accuracy)와 포 분산(Dispersion)
당신이 발포하는 모든 탄은 당신의 조준원을 중심으로 랜덤하게 분산된다. 즉, 당신은 항상 당신이 조준한 곳을 정확하게 명중시킬 수는 없다. 실제의 분산도는 가우스 정규분포곡선을 따르며 또한 당신의 포와 그것이 장착된 포탑(터렛)과 관련이 있다.
주포 정확도
포의 정확도 값은 100m 거리 기준에서의 미터값으로 표기된다. 이 값은 당신의 조준점의 중앙으로부터 2σ의 표준 편차를 그리게 된다. 달리 말하자면, 100m 거리에서 0.32m의 유효 정확도를 가진 포는, 100m거리에서 조준점의 중앙으로부터 0.32m 반경 이내에 발포하는 모든 탄의 95.45%가 착탄하게 된다. 분산값은 거리의 증가에 따라 선형으로 증가한다. 100미터거리에서 0.32m의 유효 정확도 값은 200m에서의 0.64m, 400m에서의 1.28m과 동일하다.
조준원
포 분산원(dispersion circle)이나 분산 표시원(dispersion indicator)으로 불리기도 하는 조준원은, 주포 정확도값보다 1.5배 크며 조준점으로부터 3 표준편차σ 값을 그린다. 이는, 100미터에서 0.32m의 유효 정확도를 가진 포의 조준원의 바깥 지름은 100m에서 0.96m, 400m에서 3.84m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순전히 정교분포에만 기초한다면, 당신이 발포하는 탄이 조준원의 바깥으로 날아갈 아주 적은 확률이 존재한다. 그러나, 게임 내에서의 분산은 실질적으로 3 표준 편차로 제한되어 있다. 즉, 조준원 크기와 동일하며, 당신이 발포하는 어떤 탄도 조준원 바깥으로 날아가지 않는다.
정확도 패널티
위에 서술된 정확도는 가장 좋은 조건에서 적용되는 것이다. 실제의 게임플레이 중에는 몇몇 요소들이 당신의 정확도에 패널티를 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 포수 사망: 만일 당신의 포수가 부상당한다면 주포 정확도를 계산하기 위한 포수의 스킬은 0%로 떨어진다. 이 효과는 전차장이 팔방미인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완화된다. 또한 이 효과는 포수가 소모품인 의료키트에 의해 치료된다면 제거된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위키피디아의 승무원(Crew) 페이지를 참조.
- 주포 고장: 손상된("노란색") 주포는 수리되지 않는한 일반적으로 절반의 정확도를 갖고 발포하게 된다. 포수의 주포 손상 완화 스킬에 의해 효과가 완화됨.
- 발포: 당신이 매번 발포하는 순간 마다 당신의 주포 정확도는 일시적으로 상당히 감소하게 되며 감소되는 정도는 차종에 따라 다르다. 당신의 포수는 곧바로 조준을 다시 시작한다.
- 포탑 회전: 포탑을 회전시키는 것은 일시적인 정확도 패널티를 준다. 정확한 감소량은 차량에 장착된 주포의 종류와 당신이 포탑을 선회시키는 속도와 관련된다.
- 차량 전/후 기동: 당신의 차량을 전후로 이동시키는 것은 일시적으로 정확도를 감소시킨다. 정확한 감소량은 차량에 장차된 현수장치의 종류와 당신이 이동하는 속도와 관련된다.
- 차량 선회: 당신의 차량을 좌측이나 우측으로 선회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정확도를 감소시킨다. 정확한 감소량은 차량에 장차된 현수장치의 종류와 당신이 선회하는 속도와 관련된다.
조준속도
모든 포에 적혀있는 조준속도(특정한 포탑에서)는 조준원이 원래 크기의 1/3로 줄어드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뜻한다. 그러나, 상술된 대부분의 패널티들이 조준원의 크기를 세 배 이상으로 증가시키기 때문에, 따라서 주포를 완전히 조준하는 데에는 포에 적힌 조준속도보다 더 긴 시간이 걸린다.
클라이언트 vs 서버
당신이 발포할때, 당신의 탄 궤적은 일단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데이터에 기반해서 계산된다. 그것은 그 후에 서버에 의해 확인된 데이터에 의해 갱신된다. 만일 그 차이가 크다면, 당신은 아마도 탄궤적이 포신을 비스듬히 벗어나게 그려지거나, 탄도가 중간에 비행궤적의 변화를 그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서버 데이터에 의해 오직 당신이 조준한 지점만이 수정되는지, 혹은 탄도 궤적의 분산 또한 수정되는지는 불분명하다. 적어도 0.7.1 버전에서는, 만일 리플레이를 보면, 리플레이를 재생할때마다 당신의 탄도가 조금씩 달라진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현상은 궤적의 분산이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일치하지 않는다는것, 또는 전투중에는 일치하지만 리플레이 파일에서는 그 데이터가 상실된다는 것 둘중의 하나를 뜻한다. 둘 중 어떠한 경우라도, 현재의 리플레이들은 당신이 발포한 탄이 정확하게 어디로 날아갔는지 찾아내는데에 쓰일 수 없다.
주포 정확도(Accuracy)와 포 분산(Dispersion)
당신이 발포하는 모든 탄은 당신의 조준원을 중심으로 랜덤하게 분산된다. 즉, 당신은 항상 당신이 조준한 곳을 정확하게 명중시킬 수는 없다. 실제의 분산도는 가우스 정규분포곡선을 따르며 또한 당신의 포와 그것이 장착된 포탑(터렛)과 관련이 있다.
주포 정확도
포의 정확도 값은 100m 거리 기준에서의 미터값으로 표기된다. 이 값은 당신의 조준점의 중앙으로부터 2σ의 표준 편차를 그리게 된다. 달리 말하자면, 100m 거리에서 0.32m의 유효 정확도를 가진 포는, 100m거리에서 조준점의 중앙으로부터 0.32m 반경 이내에 발포하는 모든 탄의 95.45%가 착탄하게 된다. 분산값은 거리의 증가에 따라 선형으로 증가한다. 100미터거리에서 0.32m의 유효 정확도 값은 200m에서의 0.64m, 400m에서의 1.28m과 동일하다.
조준원
포 분산원(dispersion circle)이나 분산 표시원(dispersion indicator)으로 불리기도 하는 조준원은, 주포 정확도값보다 1.5배 크며 조준점으로부터 3 표준편차σ 값을 그린다. 이는, 100미터에서 0.32m의 유효 정확도를 가진 포의 조준원의 바깥 지름은 100m에서 0.96m, 400m에서 3.84m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순전히 정교분포에만 기초한다면, 당신이 발포하는 탄이 조준원의 바깥으로 날아갈 아주 적은 확률이 존재한다. 그러나, 게임 내에서의 분산은 실질적으로 3 표준 편차로 제한되어 있다. 즉, 조준원 크기와 동일하며, 당신이 발포하는 어떤 탄도 조준원 바깥으로 날아가지 않는다.
정확도 패널티
위에 서술된 정확도는 가장 좋은 조건에서 적용되는 것이다. 실제의 게임플레이 중에는 몇몇 요소들이 당신의 정확도에 패널티를 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 포수 사망: 만일 당신의 포수가 부상당한다면 주포 정확도를 계산하기 위한 포수의 스킬은 0%로 떨어진다. 이 효과는 전차장이 팔방미인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완화된다. 또한 이 효과는 포수가 소모품인 의료키트에 의해 치료된다면 제거된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위키피디아의 승무원(Crew) 페이지를 참조.
- 주포 고장: 손상된("노란색") 주포는 수리되지 않는한 일반적으로 절반의 정확도를 갖고 발포하게 된다. 포수의 주포 손상 완화 스킬에 의해 효과가 완화됨.
- 발포: 당신이 매번 발포하는 순간 마다 당신의 주포 정확도는 일시적으로 상당히 감소하게 되며 감소되는 정도는 차종에 따라 다르다. 당신의 포수는 곧바로 조준을 다시 시작한다.
- 포탑 회전: 포탑을 회전시키는 것은 일시적인 정확도 패널티를 준다. 정확한 감소량은 차량에 장착된 주포의 종류와 당신이 포탑을 선회시키는 속도와 관련된다.
- 차량 전/후 기동: 당신의 차량을 전후로 이동시키는 것은 일시적으로 정확도를 감소시킨다. 정확한 감소량은 차량에 장차된 현수장치의 종류와 당신이 이동하는 속도와 관련된다.
- 차량 선회: 당신의 차량을 좌측이나 우측으로 선회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정확도를 감소시킨다. 정확한 감소량은 차량에 장차된 현수장치의 종류와 당신이 선회하는 속도와 관련된다.
조준속도
모든 포에 적혀있는 조준속도(특정한 포탑에서)는 조준원이 원래 크기의 1/3로 줄어드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뜻한다. 그러나, 상술된 대부분의 패널티들이 조준원의 크기를 세 배 이상으로 증가시키기 때문에, 따라서 주포를 완전히 조준하는 데에는 포에 적힌 조준속도보다 더 긴 시간이 걸린다.
클라이언트 vs 서버
당신이 발포할때, 당신의 탄 궤적은 일단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데이터에 기반해서 계산된다. 그것은 그 후에 서버에 의해 확인된 데이터에 의해 갱신된다. 만일 그 차이가 크다면, 당신은 아마도 탄궤적이 포신을 비스듬히 벗어나게 그려지거나, 탄도가 중간에 비행궤적의 변화를 그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서버 데이터에 의해 오직 당신이 조준한 지점만이 수정되는지, 혹은 탄도 궤적의 분산 또한 수정되는지는 불분명하다. 적어도 0.7.1 버전에서는, 만일 리플레이를 보면, 리플레이를 재생할때마다 당신의 탄도가 조금씩 달라진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현상은 궤적의 분산이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일치하지 않는다는것, 또는 전투중에는 일치하지만 리플레이 파일에서는 그 데이터가 상실된다는 것 둘중의 하나를 뜻한다. 둘 중 어떠한 경우라도, 현재의 리플레이들은 당신이 발포한 탄이 정확하게 어디로 날아갔는지 찾아내는데에 쓰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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