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6일 목요일

역티타임 시 주의해야 할 것들.

어떤 전차를 타건, 역티타임은 굉장히 유용한 방어전략입니다. 측면장갑이 비교적 얇은 전차도 입사각 > 70도시 도탄이라는 점을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측장이 두꺼운 전차들은 입사각 50도에서 장갑효율 약 155%, 60도에서 200% 보너스를 받아 70도 자동도탄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적 전차탄에 대해 충분한 방어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역티타임을 사용할때에는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역티타임 자세를 취한다고 해서 자신이 항상 상대방의 탄을 막아낼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역티타임 사용 시 몇 가지 주의해야할 점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적 전차의 포 구경이 내 측면장갑의 3배 이상인지 생각해 볼 것.

 적 전차의 주포 구경이 내 전차의 측면장갑 최대치보다 3배가 넘어간다면, 오버매치 효과가 일어나서 입사각이 70도가 넘더라도 자동 도탄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적 전차의 주포 구경이 내 전차의 측면장갑 최대치의 두 배가 넘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이 때부터 내 전차의 경사장갑 효율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예 : 9티어 구축전차 T30이 사용하는 주포의 구경은 155mm이고, 9티어 중전차 M103의 측면장갑은 51mm이므로 M103은 어떤 상황에서도 측면장갑으로 T30의 주포를 튕겨낼 수 없습니다. 다만, 탄이 측면장갑을 제외한 트랙부분만을 지나가는 등, 동체 데미지 판정부위를 지나지 않고 외부모듈만을 명중시키는 경우에는 피탄되더라도 데미지를 입지 않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2. 트랙의 앞부분을 지나치게 노출시키지 않도록 하자.



 위 그림에서 노란색과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 피탄시 비교적 낮은 관통력의 주포에도 차체가 뚫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노란색부분은 트랙, 빨간색 부분은 스프로킷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피격시 트랙이 끊기며 기동력을 잃게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요?


 이전에 스프로킷 사격 게시물에서 설명했듯이 위 그림의 파란색 부분에 전차의 측면장갑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역티타임 시 트랙과 측면장갑의 틈을 맞는경우 약한 측면장갑이 관통될 수 있으며 상대방 주포의 관통력이 꽤 높다면 트랙/스프로킷을 관통한 탄이 측면장갑을 함께 관통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KV-5처럼 측면장갑의 전체가 트랙부위와 연결되어 있는 경우와 달리, 위의 독일전차처럼 측면장갑이 트랙 위쪽의 외부에 직접 노출된 부분과, 트랙과 연결되어있는 아래쪽 부분으로 나뉘어있는 경우에는 트랙과 연결된 아래쪽의 측면장갑이 더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전차들은 전면쪽의 트랙 틈새를 노출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또, 마찬가지로 사이드스커트에 의해 트랙부위를 보호받는 전차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트랙 안쪽에 있는 측면장갑이 취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전방위 떡장갑을 자랑하는 독일 10티어전차 MAUS의 경우에도 사이드스커트가 가려주지 못하는 트랙 틈새부위는 5티어 경전차들의 주포에도 관통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왜 전차 뒷부분의 트랙/스프로킷은 안전할까요? 대략 두 가지 이유 때문인데, 하나는 우선 위와같은 자세에서는 뒷부분의 스프로킷을 맞을 시 트랙이 끊어질 수는 있으나 동체 측면장갑이 없는 부분으로 탄이 샐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다른 이유는 아래 그림을 통해 알아봅시다.

 케이스 1에서 보이듯, 역티타임시 상대방 전차로부터 가까운 부분을 얻어맞았을때의 입사각 알파보다, 먼 부분을 맞았을 때의 입사각 베타가 훨씬 큽니다. 따라서 역티타임시 적 전차로부터 가까운 지점을 맞을수록 방어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벽을 바라보고 티타임을 거는 경우 트랙 뒷쪽부분보다는 앞쪽부분이 더 방어에 취약합니다.

 3. 적 전차의 거리가 나와 가까울 수록 이런 경향은 심해집니다. 케이스 1번과 3번의 그림을 비교해보면, 각 감마 1보다 각 감마2가 훨씬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 전차가 멈춰있다면 적 전차가 내 전차쪽으로 접근할수록 입사각 알파와 베타의 크기차가 늘어나기 때문에 적 전차가 내쪽에 가까울수록 적 전차에 가까운 부분의 방어력이 떨어지므로 반드시 역티타임 각도를 매우 가파르게 수정해야 할 필요가 생깁니다.

 4. 그러나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엄폐물을 이용하여 피탄에 취약한 부분을 엄폐하는 것으로, 케이스 2의 그림에서처럼 역티타임을 걸면 1번 적 전차의 위치에 대해 매우 효과적인 방어가 가능합니다. 대신, 항상 엄폐물이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니며 내 전차도 사격하기 위해 기동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저런식의 방어는 후방포탑 전차에 좀 더 유리하기 때문에 내 전차의 특성과 적 전차의 장전시간을 고려해서 적절한 정도로 엄폐하도록 합니다.

 5. 마지막으로, 역티타임 시 가급적이면 내 측면쪽으로 적을 두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케이스 2의 그림에서 1번 적 전차보다는 2번 적 전차가 내 전차를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여러명의 적을 상대로 역티타임 방어시에는 (1) 나에게 가까울수록 (2) 내 측면방향으로 위치해있는 적일수록 위험한 적이므로 그 전차를 기준으로 역티타임 각을 수정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것이 여의치 않을 경우(엄폐물이 한정적이라거나 등등) 위험한 전차를 먼저 격파하는 것이 적당하며, 마찬가지로 내 측면을 노리고 빠른속도로 이동해오는 적들은 매우 위험하므로 반드시 트랙을 끊어서 기동력을 잃게 만들어야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