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7일 목요일

Caernarvon VS T32

 오랜만에 복귀하여 처음 작성하는 포스트.

 여러 월탱 커뮤니티에서 영국전차가 저평가되는 경향이 있었고, 중국트리가 추가되어 중국트리를 올리느라 영국트리에는 한동안 손을 대지 않다가 최근에야 조금씩 티어를 올리기 시작했다.

 영국 헤비 6~7티어까지는 사실 그다지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 필자가 느린 전차를 그닥 좋아하지 않기 때문(마우스를 타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에.. (공방환경 기준으로, 7티어 블프는 사실 주포 성능이 워낙 훌륭하고 장갑도 어느정되 되는편이므로 상당히 좋은 전차에 속하고 처칠 7은 MM을 고려하면 약간 애매한듯하다.)

 그런데, 카나번을 올려보니 이건 느낌이 확 왔다! 적어도 공방환경에서는 OP다!

 공인 OP탱크 중 하나인, 8티어 미국 중전차 T32와 카나번은 굉장히 유사한 전차다. 놀랄정도로 비슷한 특성을 갖고 있다. 두 전차 모두 최고속이 특출나지는 않지만 상당한 기동력을 갖고있으며 -10도의 훌륭한 부각을 바탕으로 올라운드 스타일의 전투에 능하다.

 또, 두 전차 모두 터렛 전면이 단단하며(카나번의 경우 포방패부위는 상당히 단단한편으로, 상당한 방어능력을 기대해볼 수 있다-최대 200+165. 약한부위 200 약점포인트 100- 대신 8티어 헤비 주포의 골탄에 포방패가 뚫릴 가능성이 높음) 차체 전면 상부는 단단하지만 다른부분은 굉장히 취약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차이점은? T32가 보다 전면 터렛 방어력이 높고, 차체 하부 방어에 유리하며(단단하기도 하고 면적이 카나번보다 더 좁다) 측면 역시 조금 더 단단하다.

 대신 카나번은 차체 상부가 T32보다 좀 더 단단하며(T32역시 59식 이상의 전면 방어능력을 갖고있음을 감안해볼 때 카나번의 상부는 상당히 쓸만한편) 차체 전면의 접합부 역시 튼튼하고, 주포의 명중률과 조준시간이 굉장히 훌륭하다.

 우수한 주포! T32가 유일하게 갖추지 못한 그것!(물론 T32의 주포가 정말 그렇게 나쁘냐? 라고 물어보면 꼭 그렇지는 않지만.. 좋은 dpm에도 불구, 명중률과 조준속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카나번이 T32보다 떨어지는 터렛 방어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강력한 전차인 이유는 바로 이 주포에 있다. 한발의 강력함은 떨어지지만, 뛰어난 연사와 dpm, 짧은 조준속도, 높은 정확도. 바로 영국전차의 특징이다. 우수한 주포로 인해 카나번은 지형을 낀 교전에서 T32 이상의 저지능력을 갖게된다.

 결론 : 카나번 두번타자 세번타자!


T32와 카나번의 세부스펙 비교

 순서 : 카나번 / T32
 내구도 : 1600 / 1550
 터렛 전면장갑 : 165, 포방패 200 / 298
 차체 전면 : 상부 130 / 127   비크포인트 : 203 / 170 하부 70/95
                  전면 실질장갑 약 200 vs AP탄. 티타임시 둘 모두 200+급 주포 방어 가능.
                  하부 실질장갑 T32의 경우 약 162vs AP탄, 카나번은 MM 고려시 별 의미 없음.
 차체 측면 : 51 / 76
 차체 후방 : 38 / 51

 최고속력 : 34.3 / 35, 후진속력 12 / 14
 모듈내구 : 모든 내구도가 비슷하지만 카나번의 주포와 엔진 내구가 더 높다. 무전기는 T32.
 화재율 : 20%로 동일
 추중비 : 59톤 810마력, 57톤 800마력으로 비슷.
 지형적응력 : 보통지반과 무른지반 모두 카나번이 우세
 선회시 주포 분산 : 주포 분산도 역시 카나번이 우세
 발포시 및 터렛 선회시 주포 분산 : 카나번 우세

 관측범위 : 400으로 동일, 무전 거리 역시 750수준에서 비슷. (750/745)

 주포성능
 부각 : -10도로 동일. 앙각은 +18/+20 으로 T32 우세
 바닐라 DPM : 1769 / 1811
 장전기+환풍기 DPM : 2078 / 2128
 정확도 : 0.32 / 0.41
 조준속도 : 1.9 /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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